요즘 지하철이 지연되는 일이 많아지면서 회사에서도 지하철 지연증명서 제출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지각 사유로 지하철 지연을 증명하려면 지연증명서를 발급 받아야 하는데요.
안 그래도 지각해서 짜증나는데 증명서 발급까지 복잡하면 더 짜증이 나죠. 그래서 제가 최대한 간단하게 알려드릴테니 그대로 따라만 하시면 1분 컷으로 가능합니다. 귀찮다고 넘기지 마시고 1분으로 지각 취소 처리 진행해 보시기 바랍니다.
[목차여기]
모바일 발급방법
1. 서울교통공사 홈페이지 접속하기
지하철 지연증명서는 서울교통공사 홈페이지에서 발급해줍니다. 참고로 부산, 대전 등 다른 지역 지하철도 각각 교통공사 홈페이지에서 발급이 가능하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우선 서울을 기준으로 계속 가이드 드리겠습니다.
2. 날짜 선택
지연되었던 날짜를 선택하셔야 합니다. 날짜는 지금으로부터 30일 전, 즉 1달 전까지만 선택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늦어도 한달 전에는 간편지연증명서를 준비하셔야 합니다. 날짜를 선택하시고 [검색] 버튼을 눌러줍니다.
3. 시간 확인 후 지연 시간 클릭
검색을 누르시면 첫차~09시, 09시~18시, 18시~막차 이렇게 3개 시간구간으로 나뉘어 지연 여부가 나옵니다. 실제로 몇 분이 지연되었는지 바로 뜹니다.
참고로 5분 단위로 지연 시간이 결정되며 30분 이상 지연이 되면 뜨지 않습니다. 그럴 때엔 고객 콜센터 전화번호인 [1577-1234]로 문의하시면 되겠습니다.
지하철 지연증명서가 필요한 지연 시간을 클릭해 줍니다. 예를 들어 아침 8시에 2호선 외선순환 열차가 10분 지연되었다면, 첫차~09시 구간의 [10분 지연] 글자를 클릭해 주시면 됩니다.
4. 간편지연증명서 캡처
서울교통공사 사장이 인증하는 간편지연증명서가 뜨고 지연되었음을 증명한다는 글이 함께 뜹니다. 인쇄 버튼이 있지만 모바일에서는 인쇄가 어렵기 때문에 캡처본을 제출하실 때 활용하시면 됩니다.
혹시 인쇄본이 필요하시다면 모바일에서는 어렵습니다. 아래부터 설명드릴 PC버전을 따라하세요. 방법은 모바일과 동일합니다.
PC 발급방법
1. 서울교통공사 홈페이지 접속하기
PC 버전도 모바일과 마찬가지로 서울교통공사 공식 홈페이지에서 지하철 지연증명서를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공식 홈페이지에 접속해 줍니다.
2. 날짜 선택
날짜를 선택해주고 [검색] 버튼을 눌러줍니다. 지연된 날짜는 모바일과 마찬가지로 한달 전까지밖에 조회가 되지 않기 때문에 30일을 내에 지하철 지연증명서 발급 준비를 하셔야 합니다. 그 기간을 넘기면 어렵습니다.
3. 지연 시간 클릭
지각을 할 수밖에 없었던 그 지연된 지하철이 몇 시 열차인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시간 구간은 모바일과 마찬가지로 9시 이전, 9시부터 18시까지, 18시 이후 이렇게 3개 구간으로 나뉩니다.
역시 30분 이상 지연된 열차에 대해서는 나오지 않기 때문에 서울교통공사 전화번호인 1577-1234로 문의를 해주시면 따로 지연증명서를 받을 수 있는 방법을 가이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4. 인쇄 후 제출
지연 시간을 클릭하면 간편지연증명서가 뜨고 우측에 [인쇄] 버튼이 함께 뜹니다. 그 버튼을 누르면 연결된 프린터로 인쇄를 하실 수 있습니다. 출력해서 제출하시면 됩니다.
여기에서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 바로 내가 그 열차를 탔는지 안 탔는지는 증명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그 시간의 열차가 지연된 것은 증명이 가능하되, 내가 그 열차에 타고 있었는지는 또 다른 문제입니다. 보통 회사에서는 지하철 지연증명서만 요구하는 경우가 많으니 일단 이 서류로 제출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