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 포스팅은 로또 당첨 번호 맞춘 갯수에 따른 받는 돈에 대해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저는 5등(3개) 위로는 맞아본 적이 없어서 이 포스팅을 작성하면서도 그럴 자격이 있나 싶기도 합니다만, 저 말고 필요하신 분들이 꼭 있을 거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작성해보겠습니다.
로또 당첨 번호 갯수에 따른 돈 분배는 생각보다 복잡합니다. 1등부터 5등까지 있으며 각각 계산하는 방식이 다릅니다. 우선 아래 정리한 내용부터 한 번 보겠습니다.
얼마나 맞아야 얼마나 받을까?
로또 당첨 번호 6개 중 1개가 당첨되면 아쉽게도 꽝입니다. 아무 것도 받지 못합니다. 그럼 썸네일에서 말한 2개가 맞았을 때에는 어떨까요? 역시 꽝입니다. 저는 거의 1개나 2개가 당첨됩니다. 다시 말해서 거의 항상 꽝입니다...
그럼 6개 중 3개 즉 절반이 맞으면 받을 수 있을까요? 네 받을 수 있습니다! 무려 5000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5000원이라고 무시할 수 없는 게 5000원도 잘 안 됩니다. 5등을 어렵사리 한 번 하고 나면 1등은 대체 어떤 사람이 하는 건지 궁금해집니다.
그럼 1개를 더 맞아서 4개가 맞았다면 어떨까요? 4개가 맞으면 마음 같아서는 100만원은 줘야 하지 않나 생각하지만 아쉽게도 5만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6개 중에 4개 맞아도 인생역전 하는 기분인데 그 기분만큼 당첨금이 따라와주지는 못합니다. 아무래도 아쉬운 상금임에는 틀림 없어 보입니다.
5개 이상 맞게 되면 이제 조금 복잡해집니다. 우선 5개 맞았을 경우부터 얘기해보겠습니다. 그 전에 하나 알아두셔야 할 것이 있습니다. 로또 방송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6개 숫자 이외에도 보너스 숫자라고 불리는 1개의 숫자를 더 뽑습니다. 이 보너스 숫자가 3등과 2등을 가릅니다. 6개 중에 5개가 맞은 상태에서 나머지 1개의 숫자가 보너스 숫자다! 그러면 2등입니다. 보너스 숫자가 아니다! 그러면 3등입니다.
가장 단순하지만 가장 어렵기도 한 1등은 6개 숫자 전부 일치하는 것입니다. 언젠가 그런 날이 오겠죠?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 중에 꼭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로또 당첨금 계산은 어떻게?
로또 순위에 따른 당첨내용과 당첨확률, 당첨금 분배 비율 계산방법을 위와 같이 정리하였습니다. 4, 5위는 위에서 설명하였으니 1, 2, 3위만 설명해드리겠습니다.
1위를 먼저 보겠습니다. 총 당첨금은 로또를 구매한 사람들이 낸 총 금액을 얘기합니다. 그 총 당첨금 중에서 4등과 5등 당첨금을 제외한 금액의 75%를 1위 당첨자들이 소위 말하는 'N빵'을 하게 됩니다. 4등과 5등이 많이 나온 회차에서는 당첨금이 조금 줄겠죠? 1위 당첨자 수가 많아져도 당첨금이 줄어들 겁니다. 1/N 하는 구조이기 때문입니다.
다들 모르셨을 것 같은 게 2위와 3위의 당첨금 분배 비율은 같습니다. 다시 말해, 2등 당첨자와 3등 당첨자의 수가 같다면 같은 돈을 받게 된다는 것입니다! 저는 이 사실을 알고 놀랐었는데 저만 놀랐나요... 하지만 확률 상으로 2등 당첨자의 수가 적을 수밖에 없기 때문에 2등이 더 많은 돈을 가져가게 됩니다.
4등과 5등은 위에서 말씀드린대로 금액이 정해져 있습니다. 그리고 당첨금을 받는 방법도 4, 5등은 매우 간편합니다. 구매한 곳에서 받으면 되거든요. 구매하지 않은 곳에서도 상관 없습니다. 로또를 파는 판매점이면 다 됩니다. 다음에는 이 부분에 대해서도 포스팅을 해볼 예정입니다. 당첨금 받는 곳!
결론
로또 당첨 번호 2개 맞으면 꽝이다. 1개 맞아도 꽝이다. 3개 이상 맞아야 받는 돈이 있다. 1등이 최고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