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MBTI 궁합표 총모음 | 우리나라 궁합표 vs 외국 궁합표 vs 최신 궁합표

by 뿜빠 2022. 6. 6.

 

MBTI 설명

1) 정의

마이어스-브릭스 유형 지표(Myers-Briggs Type Indicator)의 약자로 작가 캐서린 쿡 브릭스와 그의 딸 이자벨 브릭스 마이어스의 이름을 따서 만들어졌습니다. 이 두 사람은 심리학자 카를 융의 초기 분석심리학 모델을 기초로 하여 무려 1944년에 개발한 성격 유형 지표입니다. 이는 80년 뒤인 2020년대에 우리나라에서 본격적으로 유행을 타게 되었습니다.

 

2) 분류

MBTI는 사람의 성격 유형을 총 16가지로 나눕니다. 내향적인지 외향적인지, 감각적인지 직관적인지, 사고 중심인지 감정 중심인지, 판단 중심인지 인식 중심인지 총 4가지 기준에 따라 유형을 나눕니다. 각각 대표하는 알파벳이 있어서 사람들은 알파벳을 나열하여 유형을 구별합니다. 아래 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6가지 성격 유형
구분 T F
J P J P
I S ISTJ ISTP ISFJ ISFP
N INTJ INTP INFJ INFP
E S ESTJ ESTP ESFJ ESFP
N ENTJ ENTP ENFJ ENFP
I (내향) | E (외향)       S (감각) | N (직관)       T (사고) | F (감정)       J (판단) | P (인식)

 

 

그럼 각 분류별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간단히 설명드리겠습니다.

 

① I (내향) vs. E (외향)

▶ I : 자기 내부에 주의 집중한다. 조용하며 신중하며 내면 활동에 집중력을 발휘한다.

E : 자기 외부에 주의 집중한다. 사교적, 활동적이며 적극성을 발휘한다.

 

② S (감각) vs. N (직관)

▶ S : 현실적인 타입이다. 실제 경험을 중시하고 숲보다 나무를 보려는 경향이 크다.

N : 직관에 의존한다. 신속, 비약적으로 일을 처리하며 자신만의 세계가 뚜렷하다.

 

③ T (사고) vs. F (감정)

▶ T : 진실과 사실에 주로 관심을 가지며 옳고 그름을 판단하고 싶어 한다. 원리와 원칙을 중시한다.

F : 사람과의 관계에 주로 관심을 가지며 좋고 나쁨을 판단하고 싶어 한다. 공감하기를 좋아한다.

 

④ J (판단) vs. P (인식)

▶ J : 계획적이며 체계적이다. 깔끔하며 자신만의 기준으로 일을 신속하게 처리한다.

P : 자율적이며 융통석이 있다. 상황에 따라 적응하며 결정을 보류한다.

 

MBTI 궁합표

1) 우리나라 MBTI 궁합표

우리나라에서 가장 유명한 MBTI 궁합표는 아래 그림과 같습니다. 친구들끼리 MBTI를 진행하고 이 표에 맞춰 보면 잘 맞으면서도 잘 맞지 않는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으셨을 겁니다. 분명히 나랑 가장 친한 친구임에도 MBTI 궁합표 상에서는 원수로 나오기도 합니다. 심지어는 잘 맞는 연인 관계에서도 상극으로 나오기도 합니다. 사실 이 표는 인터넷에서 돌아다니는 표라서 신빙성이 떨어집니다. 그러니 재미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우리나라 MBTI 궁합표

 

2) 해외 MBTI 궁합표

우리나라에서 돌아다니는 MBTI 궁합표가 엉터리라는 점을 캐치한 사람들이 해외에서 돌아다니는 새로운 MBTI 궁합표를 가지고 왔습니다. 그럼 이것은 좀 더 정확할까요? 누군가는 더 정확하다고 하고 누군가는 우리나라 버전이 더 정확하다고 합니다. 역시 성격이나 관계의 정도를 판단하는 데에는 주관적인 부분이 들어가기 때문에 무엇이 옳다거나 무엇이 그르다고 말할 수 없는 것 같습니다. 따라서 이 또한 재미로 봐주시면 훨 씬 더 즐겁게 MBTI를 즐기실 수 있지 않나 생각합니다.

 

해외의 MBTI 궁합표

 

3) 최신 MBTI 궁합표

위 2가지의 단점을 보완한 새로운 MBTI 궁합표도 나왔습니다. 위에서도 말씀드렸지만 성격 유형을 나누고 궁합을 결정한다는 것이 제작자의 주관적인 의견이 들어가므로 누가 만드냐에 따라서 달라지게 됩니다. 이 표를 맹신하기 보다는 누구나 만들 수 있는 표이고 다 다르게 만들어 질 수 있다는 생각을 가지시길 바랍니다. 그럼 최신 MBTI 궁합표 보시죠.

 

최신 MBTI 궁합표

 

결론

사람의 성격을 16개로만 나눈다는 것 자체로 이 테스트는 맹신하기 어렵습니다. 심지어 검사를 할 때마다 결과가 달라지는 사람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완전한 엉터리는 절대 아닙니다. '얼추' 들어맞는다고 표현할 수 있겠네요. 이 검사의 단순함과 간편함만으로 보면 인기가 많은 이유를 알 것 같습니다. 결과에 대해서 너무 진지하게 생각하지 않고 재미로만 본다면 다른 어떤 심리테스트보다 사람의 성격을 분석하기에 최상의 검사인 것은 확실한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