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폴리스를 먹어야겠다고 생각하신 분들이라면 프로폴리스가 어떤 것인지 잘 알고 계시겠지만, 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간단히 설명해드리겠습니다.
프로폴리스는 꿀벌이 생존과 번식을 위해 여러 식물에서 뽑아낸 수지 같은 물질에, 침과 효소를 섞어 생성한 물질입니다. 다시 말해 꿀벌의 타액입니다(ㅜㅜ). 하지만 전혀 더럽거나 비위생적인 것이 아니라 유기물과 미네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항염, 항산화, 면역증강 등 여러 효능을 주는 고마운 타액(?)입니다.
조금 더 부연설명을 드리자면 프로폴리스는 러시안페니실린, 천연페니실린이라고도 불립니다. 꿀벌은 벌집에 균열이 생긴 곳에 프로폴리스를 발라 병균이나 바이러스로부터 스스로를 보호하는데, 기원전 약 300년 전 이집트에서는 인류가 이미 이런 천연페니실린을 사용했다는 기록까지 남아있습니다. 본격적으로 사용하기 시작한 시점은 1965년 프랑스의 의사 레미 쇼방이 우연히 프로폴리스가 천연 항생물질임을 알아낸 이후입니다.
프로폴리스는 무슨 성분으로 이루어져 있을까요? 수지 50%, 밀랍 30%, 에센셜오일 10%, 화분 5%, 유기 화합물 5%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영양소로는 아미노산, 각종 미네랄, 비타민 A/B/E, 플로보노이드, 항셍제 등이 있습니다.
그럼 가장 중요한 효능은 무엇이 있을까요?
대표적인 효능 하나만 말씀드리면 '항생제' 효과입니다. 프로폴리스는 해로운 미생물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프로폴리스 절연산은 포도상구균을 포함한 박테리아를 효과적으로 막습니다. 프로폴리스의 효능은 이것 하나만 기억하시면 됩니다. 항생제.
프로폴리스 복용법은 제품이 어떤 제형으로 되어있는지에 따라 다릅니다. 대부분 캡슐과 스프레이, 팅크제(액체) 형태입니다. 팅크제는 물에 담긴 컵에 용액 몇 방울 떨어뜨려 희석해서 마십니다. 스프레이 제품은 입안에 뿌려서 마시는 형태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몸에 좋은 프로폴리스도 부작용을 피해갈 수 없는데요. 알러지 반응이 있을 수 있습니다. 특히나 꽃가루 알레르기가 있거나 천식, 비염이 있다면 주의하셔야 합니다. 프로폴리스는 꿀벌이 만든 소독약이라고 볼 수 있기 때문에 혹시 복용 후에 알러지 현상이 있다면 복용을 중단해야 합니다. 프로폴리스 복용 전에 의사의 상담을 거치거나 소량 시험해보는 것도 부작용을 방지하는 방법입니다.
댓글